-
[책추천] 말그릇 ㅣ 김윤나신앙에 도움이 되는 책 2020. 11. 1. 01:00반응형
<이미지 출처: YES24> <신앙에 도움이 되는 책 소개 및 추천>
사람들은 저마다 말을 담는 그릇을 하나씩 지니고 살아간다. 그런데 그 말 그릇의 상태에 따라 말의 수준과 관계의 깊이가 천차만별로 달라진다. 말을 담아내는 그릇이 넉넉한 사람은 많은 말을 담을 수 있다. 그릇이 깊어 담은 말이 쉽게 새어 나가지 않고, 넓은 그릇에서 필요한 말을 골라낼 수 있다. 그릇이 좁고 얕은 사람은 말이 쉽게 흘러넘치고 불필요한 말을 많이 한다. 이것은 단순한 말기술의 차이가 아니다. 살면서 만들어진 ‘말 그릇’의 차이 때문이다.
이 책은 단순히 말 잘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.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자신의 말 그릇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고 어떻게 하면 나의 말 그릇을 보다 단단하고 깊이 있게 만들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다. ‘말솜씨’에만 집중하는 사람들은 이목을 끌기 위한 말하기를 사용하지만, ‘말 그릇이 단단한 사람들’은 소통하는 말하기를 사용한다.
교회에서도 분쟁이나 다툼이 일어날 때 거의 대부분은 말 한마디에서 시작한다. 사려 깊지 않은 말 뿐만 아니라, 툭 내뱉는 말투 때문에 관계가 나빠지기도 하고 심지어 교회를 떠나는 일까지 벌어진다. 말은 ‘또 다른 형태의 신앙’이다. 왜냐하면 말 한마디에는 그 사람의 감정과 살아온 세월의 공식과 평소의 습관, 그리고 신앙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이다. 그렇기 때문에 말에 대한 잔기술을 익히는데 노력하기보다, 말을 담아내는 ‘말 그릇’ 자체를 키우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.
이 책은 자신의 말 그릇을 보다 크고 단단하게 만들기 위한 ‘듣기’의 기술과 말 그릇을 깊게 만드는 ‘말하기’의 기술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알려준다. 말 그릇을 키우는 것은 결국 나를 이해하고 사람을 이해하는 힘을 기르는 법이다. 당신의 말 그릇은 어떤가? 크고 단단해서 그 안에 사람을 담을 수 있는가? 아니면 얕고 작아서 스치는 말 하나에도 불안하게 흔들리는가?
지금 당신이 자주 사용하는 그 ‘말’은 누구의 말인가? 당신은 지금 당신답게 말하고 있는가, 아니면 그저 습관에 의한 말에 끌려가고 있는가? 이 책은 우리가 하는 ‘말의 역사’와 ‘감정’, ‘상처’를 되짚어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. 사람들은 ‘말재주’가 뛰어난 사람을 부러워하지만, 곁에 두고 싶어 하는 사람은 결국 말에서 ‘마음’이 느껴지는 사람이다. 많은 말을 하지 않지만 꼭 필요한 말을 조리 있게 하는 사람, 적절한 때에 입을 열고 정확한 순간에 침묵할 줄 아는 사람, 말 한마디에서도 품격이 느껴지는 사람에게 끌리게 되어 있다. 이 책이 기독교인들의 말 그릇을 크고 단단하게 만들어 주기를 바란다. 그래서 각자의 교회 안에서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바란다.
오늘의 책 소개 및 추천:
<말그릇> - 김윤나
ㅣ목차ㅣ
프롤로그 ‘말’이 주는 상처가 가장 아프다
Part 1 말 때문에 외로워지는 사람들
당신의 ‘말’은 당신을 닮았다
당신이 ‘그 말’을 사용하는 이유
진심이라는 함정
말 그릇이 큰 사람
듣고 싶은 말을 해줄 수 있다면
저절로 좋아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
마음이 변하면 말이 변한다
나답게 말한다는 것
Part 2 내면의 말 그릇 다듬기
[감정에 대하여]
감정이 당신에게 말해주는 것
감정에 서툰 사람들
진짜 감정 찾기
감정 분석하기
감정은 선물이다
[공식에 대하여]
머릿속에 만들어진 공식
나도 너도 꽤 괜찮은 사람
도무지 이해할 수 없을지라도
나의 공식 발견하기
[습관에 대하여]
불쑥 튀어나오는 말 습관
나의 말 습관 알아보기
Part 3 말 그릇을 키우는 ‘듣기’의 기술
[말하기를 동경하는 당신에게]
많이 말한다고 듣지 않는다
안전해야 말을 한다
나를 알아주는 사람에게 마음을 연다
[듣기를 오해하는 당신에게]
첫 번째 오해: 경청은 참고 들어주는 것이다
두 번째 오해: 경청은 고개를 끄덕이며 호응해주는 것이다
[듣기 실력이 필요한 당신에게]
‘듣기’의 재발견
사실 듣기
감정 듣기
핵심 듣기
연습하기
Part 4 말 그릇이 깊어지는 ‘말하기’ 기술
[왜 우리는 질문하지 않을까]
질문은 힘이 세다
질문이 불편한 이유
[왜 우리는 질문해야 하는가]
질문은 마음의 열쇠참여와 책임 높이기
주의하기
[어떻게 질문해야 하는가]
질문의 기술
열린 질문
가설 질문
목표지향 질문
감정 질문
중립적 질문
연습하기
Part 5 사람 사이에 ‘말’이 있다
말 비워내기
말에 책임을 진다는 것
나와 연결되기
관계의 3가지 법칙
씨름의 방식, 왈츠의 방식
에필로그 ‘말’은 마음을 따라 자란다
반응형'신앙에 도움이 되는 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신앙서적]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 ㅣ 우종학 (0) 2020.11.03 [신앙서적] 무신론 기자, 크리스천 과학자에게 따지다: 과학과 신앙에 얽힌 해묵은 편견 걷어 내기 ㅣ 우종학 (0) 2020.11.03 [신앙서적]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어: 그리고 내가 사랑한 거짓말들 ㅣ 케이트 보울러 (0) 2020.11.01 [신앙서적] 슬로처치 ㅣ 크리스토퍼 스미스, 존 패티슨 (0) 2020.10.25 [책추천] 신경끄기의 기술 ㅣ 마크 맨슨 (0) 2020.10.24